기제사 지내는 순서
■진설(進設):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앞에 신위를 뫼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아래의 그림과같이 상을 차린다.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차린다.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교의의 신위함에 붙인다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한다.왼쪽집사가 제주에게 강신 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반잔정도 따른다. 제주는 모사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룬다(모사그릇이 준비되지 않았을때는 술잔을 향로위에 세 번 돌린다음 퇴주그릇에 따룬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한다. 제주는 재배한다.
■참신(參神): 제주이하 참석자 모두 재배(再拜).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초헌(初獻): 좌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건네주면 제주는 우집사가 따루어 주는 술잔을 좌집사로 하여금 제상에 올리게 한다.
■독축(讀祝): 제주 이하 모든 사람이 꿇어앉고 참사자중에서 한 사람이 축을 읽는다.예전엔 축문 읽기가 끝나면 곡(곡)을 했으나 지금은 생략하는 가정이 많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제주는 두 번 절한다.
■아헌(亞獻):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주부(주부)가 올리는 것이 예의지만 주부가 올리기 어려울 때는 제주의 근친자나 장손이 올린다. 아헌을 한 사람이 재배한다.
■종헌(終獻): 3번째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며 집안에 따라서 이때 적을 올리기도 한다. 종헌을 한 사람이 재배를 올린다.
■개반(開飯): 주부나 집사가 메(밥)와 탕그릇의 뚜껑을 열다.
■삽시(揷匙): 주부나 집사가 시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메그릇에 꽃고 젓가락은 시접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는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서쪽=조상이 지리에서 오른쪽)으로 놓는다. 흔히 젓가락을 세 번 굴리고 여기 저기 제물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는 재배한다.
■첨작(添酌): 첨작이라 함은 제주가 무릎꿇고 다른 잔 혹은 그릇에 술을 따루어. 종헌자가 다 채우지 않은 술잔에 좌우 집사를 통하여 술잔을 채우도록 하는겄을 말한다.
■합문(合門): 참사자 일동이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부복한(부복=업드림)다. 대청일 경우 뜰 아래로 내려선다.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9수저 드시는 순간)조용히 엎드려 생전의 조상을 생각한다.
■개문(開門): 제주가 앞서서 기침을 한다음 조용히 문을 열고 일동과 함께 들어간다.
■헌다(獻茶): 숭늉을 갱(국)과 바꾸어 올리고 메(밥)를 조금씩 3번 떠서 말아놓고 메에 꽂앚던 숟가락은 반드시 손잡이가 집사의 좌측으로 가도록하여 숭융 그릇에 담그어둔다 정저(잠시묵념)한다.
■철시복반(撤匙復盤): 숭늉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어 시접에 담고 메그릇이 뚜껑을 덮는다.
■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이 재배를 올리고 신주를 모신 기제사일 경우에는 사당으로 옮겨 모시고. 지방과 축문을 향로위에서 사른다.
■철상(撤床):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부터 다른 상으로 공송히 옮겨 물린다.
■음복(飮福): 제복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참사자 모두가 나두어 먹고. 이웃에도 나누어 먹는 것으로 기제사 절차를 모두 끝난다.
기제사 상 차리는 순서
신위(지방)
메(밥) 갱(국) 메(밥) 갱(국)
잔대 시접(수저) 잔대 편(떡)
전.부침개 전.부침개 적 전.부침개 전.부침개
촛대 육탕 어탕 소탕 간장 촛대
포 삼색나물 침채 생채
대추 밤 배 감 나무과일 망과류 조과
향로 향합 퇴주그릇 정한수
모사기 모사잔
1) 과일은 놓는 줄:
조율이시라하여 앞줄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리며(조율시이 순서로 하기도 한다.)그 이외의 과일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 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유를 놓는다.
2) 반찬을 놓는 줄:
좌포우혜라 하여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생채 다음 우측 끝에는 혜(식혜)를 쓰기도 한다.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고사리 도라지나물 등을 쓰기도 하며 청장(간장)침채(동치미. 겨울철)는 그 다음에 올린다.
3)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탕). 소탕(두부 채소류 탕). 어탕(어패류 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때는 봉탕(닭 오리탕). 잡탕 등을 더 올린다. 최근 들어 한 가지 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4) 적과 전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육류 적). 어적(어폐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나무 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전 : 재료에 밀 가루를 뭍혀서 번철에 지진 음식 (부침개).
5) 반 잔 갱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메(밥)는 좌측에 갱(국)은 우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메의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6) 향로 향합등:
향상에는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 놓으며 그 밑에 모사그릇.퇴주그릇.제주(술)등을 놓는다.
7) 제상진설의 한문어구:
ㅇ 좌포우혜 : 좌측에는 포. 우측에는 식혜를 놓는다.
ㅇ 어동육서 : 동쪽(앞에서 보아 우측)에는 어류.서쪽에는 육류를 놓는다.
ㅇ 동두서미 : 생선의 머리가 동쪽으로 꼬리가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ㅇ 홍동백서 :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다.
ㅇ 조율이시 : 좌측부터 대추.밤.배.감의 순서로 올린다(혹은 조율시이)
8) 제사음식 조리할 때 주의할 점:
ㅇ 조리하기전 몸 가짐을 단정히 하며 정갈하게 조리를 합니다.
ㅇ 제사에 쓰지 않는 음식 : 복숭아. 꽁치. 참치. 칼치. 고추. 마늘. 등
ㅇ 식혜.탕.면. 등은 건더기만 사용합니다.
ㅇ 설 차례는 메 대신 떡국을. 추석차례는 메 대신 송편을 올립니다.
(설.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 한다.왼쪽 집사가 제주에게 강신 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따른다. 제주는 모사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룬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한다. 제주는 재배한다.
■참신(參神): 제주이하 참석자 모두 재배한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진찬(進饌): 설 차례에는 떡국을. 추석 차례에는 송편을(혹은 메)을 제상에 올린다.
■헌다(獻茶): 3왼쪽 집사로부터 잔을. 오른쪽 집사로부터 술(또는 茶)을 받아. 윗조상 남자조상 순으로 올린다. 기제사와 달리 한번만 올린다.
■개반(開飯): 주부나 집사가 떡국그릇의 뚜껑을 열고 적을 올린다. 순서는 좌측부터 조부 모 순이다. 가정 의례준칙에서는 제례는 부모와 조부모등 2대 봉사만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삽시(揷匙): 주부나 집사가 시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떡국에 꽃고 젓가락은 시접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는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西쪽)을 보게 놓는다. 흔히 젓가락을 세 번 굴리고 여기 저기 제물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는 재배한다.
■사신(辭神): 참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수분동안) 조용히 서(묵념)서 생전의 조상을 생각한다. 주부가 약한 기침을 하고 숟가락을 거두어 시접에 담그고 젓가락은 시접아래 내려놓고 모두가 재배한다. 신위는 제자리에 모시고 지방인 경우에는 향로위에 사른다.
■철상(撤床):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부터 다른 상으로 공송히 옮겨 물린다.
■음복(飮福): 제물을 상에서 거두고 옷입을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나누어 먹는 겄으로 차례는 끝난다.
(설.추석) 차례상 차리는 순서
진설(進設):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앞에 신위를 모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린다.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교의의 신위함에 붙인다.
5~6십년전에는
음력 8월초승에 산소에가서 벌초를하고 술도한잔 올렸으며
추석날은 집에서 제사를 지내고
음력10월에는 묘사(墓祀=산소에가서 제사를지냄)를 지내고했다
요즘은
벌초와 추석제사 10월묘사를 추석날 한꺼번에 지내는 사람들이 많은겄같다
1) 과일은 놓는 줄:
조율이시라하여 앞줄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없으나 나무과일.넝쿨.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2) 반찬을 놓는 줄:
좌포우혜라하여 좌측 끝에는 포(북어.대구.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수정과등을 쓴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우나물. 순으로 올리고. 고사리 도라지나물등을 쓰기도 하며 청장(간장) 침채 (동치미.설명절)는 그 다음에 올린다.
3)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탕). 소탕(두부 채소류 탕). 어탕(어폐류 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때는 봉탕(닭 오리탕). 잡탕등을 더 올린다. 최근들어 한가지 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4) 적과 전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육류 적). 어적(어폐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나무 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전 : 재료에 밀 가루를 뭍혀서 번철에 지진 음식 (부침개).
5) 술잔과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앞에서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6) 향로 향합등:
향상에는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 놓으며 그 밑에 모사그릇.퇴주그릇.제주(술)등을 놓는다.
7)제사상 진설의 한문어구:
ㅇ 좌포우혜 : 좌측에는 포. 우측에는 식혜를 놓는다.
ㅇ 어동육서 : 동쪽(앞에서 보아 우측)에는 어류.서쪽에는 육류를 놓는다.
ㅇ 동두서미 : 생선의 머리가 동쪽으로 꼬리가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ㅇ 홍동백서 :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다.
ㅇ 조율이시 : 좌측부터 대추.밤.배.감의 순서로 올린다(혹은=조율시이로도 진설하는가문도있다)
인터넷에서
제사상 차리는 사진을
몇장 보았더니 아래와 같았다
과일을 조율시이로 차림
과일을 조율시이로 차림
과일을 조율시이로 차림
과일을 조율이시로 차림
과일을 조율시이로 차림
과일을 조율이시로 차림
제사상 차리는 법은 옛부터 예(禮)는 같으나 가가견문(家家見聞)이라고 집집마다 보고들은 겄이 다르니 지금와서 왈가왈부(曰可曰否)할 일은 아니나 정성과 마음이 중요하지 않을가 한다 과일은 조율이시(棗栗梨枾)라해서 대추棗.밤栗.배梨.감枾. 기본으로차리고 다음은 높은나무과일→낮은나무→넝쿨과일→땅속과일→그 다음으로 만든 조과를 차린다. 어느 가문에는 홍동백서(紅東白西)라해서 붉은 대추는 동쪽 →흰색 밤은 서쪽으로 좌우를 오가며 차리기도한다. 이제는 하나의 전설일 뿐이라고 본다
일반적으로 책이나 인터넷을 보면 아래와 같이 적어 놓은것을 흔히 볼수있다 (동쪽은 조상님의 앉은자리로 오른쪽을 말한단)
|
1열 : 시접, 잔반(잔과 받침대)을 놓고 메(밥)를 올린다. |
2열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어류는 오른쪽, 육류는 왼쪽 |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류의 머리는 오른쪽, 꼬리는 왼쪽 |
3열 : 어탕(고기탕), 생선탕, 두부탕 등의 탕류를 놓는다. |
4열 : 좌포우혜(左鮑右醯) - 왼쪽에 포(脯), 오른쪽에 식혜 |
5열 : 조율이시(棗栗梨枾) -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등의 과일 |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과일 오른쪽, 흰 과일 왼쪽 |
주의사항 |
무당님네가 귀신쫏는 굿을할때 복숭아 나무를 많이 쓰기도한다 |
비늘있는 생선과 '치자로된 꽁치.칼치.'등은 쓰지 않는다고 한다 |
고춧가루와 마늘 양념등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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