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제사 지내는 순서 ◑ |
1.영신 (迎神) |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
지방을 써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
2.분향강신 (焚香降神) |
(조상신이 오시기를 청하는 절차) |
1.(제주) 향을 피운다 |
2.(집사) 제주에게 약간의 술을(20% 정도) 따라준다) |
3.(제주) 술잔을 향불위에 시계반대방향으로 3번 돌리고 난 후에 |
퇴주잔에 붓고 빈잔을 집사가 받아서 제상에 올린 후 제주 혼자 두 번 절한다 |
3.참신 (參神) |
(조상신에 대한 인사) |
위패를 모시고 올리는 제사일 때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 일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
1.(전원) 제사 참가자 모두 합동으로 두 번 절한다 |
4.초헌 (初獻) |
(제주가 첫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
1.(제주) 향을 피운다. |
2.(집사) 남자조상 잔을 내려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부어준다. |
3.(제주) 모사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는다. |
4.(제주) 7부 정도 남은 술을 집사에게 준다. |
5.(집사) 술잔을 밥과 국 사이에 놓고 젖가락을 음식 위에 놓는다. |
6.(제주) 제주 혼자 두 번 절한다. |
5.독촉 (讀祝) |
(축문 읽는 것)(제외해도 무방함) |
1.(전원) 모두 꿇어 앉는다. |
2.(제주) 축문을 읽는다. |
3.(전원) 제사 참가자 전원 두 번 절한다. |
6.아헌 (亞獻) |
(두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
주부가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
제주의 다음가는 근친자인 남자가 초헌 때와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리기도 한다 |
1.(근친자) 첫잔드림의 절차와 동일 (단, 모사그릇에 술 따르는 절차 생략한다.) |
7.종헌 (終獻) |
(마지막 술잔을 올리는 의식) |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는 게 원칙이나 참가자 중 고인과의 |
정분을 고려하여 잔을 올리게 하기도 한다 |
1.(근친자) 첫잔드림의 절차와 동일 (단, 모사그릇에 술 따르는 절차 생략. 술은 7부로 따른다). |
8.첨작 (添酌) |
(첨부해서 더 올린다는 의식) |
1.(제주)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
2.(집사) 집사는 술주전자를 들어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
3.(제주) 제주 혼자 두 번 절한다 |
※.집안에 따라서는 집사로부터 새로운 술잔에 술을 조금 따르게 한 다음 집사는 |
다시 이것을 받아,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으로 나누어 첨작 하는 경우도 있다. |
9.삽시정저 (揷匙正箸) 또는 유식/侑食 |
(식사 권유) |
1.(제주부인) 메(밥)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좌측부터 메 한가운데 꽂는다. |
이때 수저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
젓가락은 시접 위에 손잡이가 왼쪽을 보게 놓는다 |
2.(제주/제주부인) 같이 두 번 절한다. |
10.합문(闔門) |
영위(靈位)께서 식사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의식이다 |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고 몇 분 동안 조용히 기다린다 |
11.계문(啓門) |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축관(祝官)이 세 번 헛기침을 한 후 |
방문을 열며 들어 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간다. |
12.헌다(獻茶) |
(차를 올린다는 뜻) |
1.(제주) 국을 물리고 숭늉을 올린다. |
2.(제주) 밥을 숭늉에 세 숫가락 말아 놓고 젖가락을 고른다. |
13.철시복반 (撤匙復飯) |
(수저를 거두고 밥그릇의 뚜껑을 덮는 것) |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 것을 말한다 |
14.사신 (辭神) |
(신을 보낸다는 뜻) |
1.(전원) 제사 참사사 모두 합동으로 두 번 절한다. 지방과 축문을 향로 위에서 불사른다 |
15.철상 (撤床) |
제상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물리는데 뒤에서부터 차례대로 한다 |
16.음복 (飮福) |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데 이를 음복이라 한다 |
음복을 끝내기 전에는 제복을 벗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된다. |